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동선수 진로 컨설팅 동기부여

by 나진성 감독의 축구이야기 2023. 8. 30.
반응형

어떠한 이야기를 해야 아이들이 좋은 영향을 받을지 대해서 생각했습니다.

고민 끝에 "동기부여"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10대 20대 때는 잘 놀아야 합니다. 잘 논다는 게 함정이 많습니다만, 긍정적인 친구들과 함께 지내는 것만으로도 좋은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생의 1라운드(1살~20살)에서는 부모님의 영향으로 온전히 살아갑니다. 발버둥을 칠 수 없는 시기이기도 하고 발버둥조차 생각 못 하고 살아가게 됩니다. 즉 잘 살고 못 살고를 정할 순 없습니다. 온전히 놓인 환경에 의해 살아가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20살이 되면 또 다른 라운드가 시작되게 됩니다. 성인으로써 본인이 인생을 바꾸고자 하면 바꿀 수 있는 2라운드에 접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2라운드에 접어들더라도 주변의 이야기만 듣고 안정적인 선택만을 하며 도전 한번 하지 못하고 인생을 물 흐르는 대로 그렇게 흘려보내지 않았으면 합니다. 어떠한 분야에 매몰되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좋은 경험을 지속적으로 했으면 합니다. 그러한 선택들이 모여 배경지식이 되고 30대가 되기 전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10대부터 20대까지 좋은 경험을 지속적으로 만났던 사람들에게는 어느 시점부터 새로운 긍정적인 이야기들이 파생되어 옵니다. 즉 좋은 선택의 기로에 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배경지식을 가지는데 시간을 쏟았으면 합니다.

제가 유럽 크로아티아에서 축구해보겠다고 혼자 캐리어 끌고 갔던 이야기들을 풀자 서서히 아이들이 이야기를 듣는 태도가 바뀌었습니다. 즉 어느 누구나 도전이라는 것에 대해서 가슴 뛰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다만 도전은 생각보다 진입장벽이 높아서 환경설정이 안 되어 있다면 실행이 어려울 뿐이죠. 

저는 그래서 축구로 유럽에 도전하기 위해 그 어느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혼자 유럽으로 떠났습니다. 주변에서 알게 된다면 실패에 대해서 가스라이팅 당할 게 뻔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부모님에게도 알리지 않았습니다. 알린다면 안정적인 선택의 덫에 걸려 제가 도전하지 못할게 뻔했기 때문이죠. 

지금도 작은 도전을 계속하고 있지만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도전은 어릴 적 꼭 한 번쯤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분야든 성공할 수밖에 없는 치트키 3가지를 잘 활용해서 학생들이 경험을 쌓는 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 역시도 가끔 강연을 가게 되면 스토리를 정리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는 거 같습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가난한 마인드를 가지고 부정적인 생각만 펼쳐내는 주변인들을 끊고 긍정적으로 나아가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경험을 가지게 됩니다. 


정상에서 봅시다!

반응형